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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 주일 대표 기도문 모음

 3월 주일 대표 기도문 3월 첫째 주일 대표 기도문 참된 목자가 되시는 하나님! 저희를 긍휼히 여기사 하나님의 백성 삼으시고 하나님의 거룩한 이름을 위하여 살아가게 하심을 감사드립니다. 저희로 하여금 하나님을 기억하고 하나님을 높일 수 있도록 믿음 더하시고, 하나님의 자녀로 불러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따스한 봄을 허락하시고 거룩한 주일을 맞아 하나님을 예배할 수 있는 은혜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거룩하신 하나님을 온전히 높이고 찬양하는 시간이 되게 하옵소서.   긍휼의 하나님! 지난 한 주간 하나님께 지었던 모든 죄악들을 회개합니다. 거룩한 하나님의 백성으로 살지 못하고 세상의 방식과 습성을 따라갔던 저희들을 긍휼히 여겨 주옵소서. 하나님을 마음 아프게 하고, 이웃들에게 선을 행치 못한 저희들의 죄를 용서하여 주옵소서.   이 땅을 치료하여 주옵소서. 코로나로부터 저희들을 지켜주옵소서. 긍휼의 하나님 저희들로 하여금 하나님을 바라보며 소망하게 하소서. 세상은 너무나 어둡고 탁합니다. 어디로 가야 할지 모르는 암담함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속히 코로나가 물러가게 하시고, 하나님의 선하신 인도하심을 따라 살아가는 시간들이 되기를 원합니다. 코로나를 막기 위해 애쓰고 수고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복을 더하시고 그들에게 크신 능력을 더하여 주옵소서.   대선을 위해 기도합니다. 대통령 선거가 4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이로 인해 정치계는 혼란스럽고 어지럽습니다. 하나님께서 이 나라를 지켜 주사, 하나님의 선한 뜻을 이루는 후보가 대통령이 되게 하옵소서. 서로를 비방하고 헐뜯는 것이나 정당한 정책과 비전을 제시하게 하옵소서. 대선으로 나라가 분열되지 않고 하나 되게 하옵소서. 지방색이 사라지고, 오직 미래를 향해 비전을 공유하고 나누게 하옵소서.   세계 평화를 위해 기도합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략으로 인해 전 세계가 요동치고 있습니다. 주여 저희들을 불쌍히 여기고 긍휼히 여기사 러시아가 속이 물러나고 사죄하게 하옵소서. 자신을 욕망을 위하여

로마서 1장 14절 빚진 자

 빚진 자의 고달픔을 아는 자가 몇이나 될까? 대출이 일반화된 요즘은 수많은 사람들이 빚진 자들이다. 하지만 성경이 말하는 빚진 자는 자발적 대출자들이 아니다. 아니, 꼬박꼬박 빛을 갚을 능력이 되는 사람은 빚진 자의 심령을 잘 알지 못하니다. 고대 세계에서 빚은 무서운 것이었다. 수메르 문명 시대 이자율은 30%가 넘었다고 한다. 중세 시대에 가난한 자들의 이자율은 최소 20% 이상이었다. 그런데 놀갑게도 현대의 카드 이자율은 18%이다. 말이 18%지 이자의 이자가 붙어 일년이 넘어가면 200%가 넘기도 한다. 실로 엄청난 이자율이 아닐 수 었다. 이러한 이자율은 일반 사람들은 잘 알지 못한다. 상환 능력이 되거나 담보가 되는 사람들은 기껏해야 5-10% 정도에서 대부분 해결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불과 우리나라도 30년 전만 해도 적금 이자율이 18%가 넘었다. 반대로 대출 이자율은 어땠을까? 1970년대 평균 이자율은 23%였다고 한다. 지금으로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엄청난 이자율이다. 1965년 예금 이자율이 30% 였다고 믿을까? 요즘처럼 대출 이자가 오르고, 부동산 가격이 하락하면 대출을 받아 부동산을 구입한 사람들은 숨을 쉴 수 없을 만큼 고통스럽다. 한 달 동안 죽도록 일하고 대부분의 돈을 이자 갚는데 다 쓰고 만다. 몇 년을 그렇게 살아야 한다는 것 자체가 고통이다. 빚, 정말 무서운 존재다. 바울은 자신을 빚진 자로 소개한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 자신이 빚진 자는 하나님이 아니라 헬라인, 야만인, 지혜 있는 자, 어리석은 자들이다. 요즘말로하면 남녀노소빈부귀천 모든 사람들을 말한다.  바울이 말하는 빚은 복음의 빚이다. 바울은 자신 뿐 아니라 그리스도 인들은 모두 '빚진 자'(롬 8:12)라고 말한다. 빚진 자는 갚아야 한다. 그래서 바울은 복음을 전하려 하는 것이다. 참으로 기이한 빚이다. 빚을 졌다는 말은 빚을 받았다는 말이다. 그런데 바울은 이방인들에게 빚은 진 적이 없다. 그렇다면 무엇이 바울에게 빚을 준 것일까? 바울

호세아 2:14 거친 들로 데리고 가서

 광야에서 나눈 사랑의 밀담 호 2:14 그러므로 보라 내가 그를 타일러 거친 들로 데리고 가서 말로 위로하고 호세아의 결혼 호세아는 사랑의 노래다. 하지만 이것이 진정한 가치가 있는가는 생각해볼 여지가 남아있다. 남편을 버리고 딴 남자에게 마음과 몸을 팔아버린 여인을 사랑하는 것이 가당키나 한 것인가 말이다. 철저히 가부장적 사회였던 2500년 전에 이러한 내용이 있다는 것 자체가 그저 놀라울 뿐이다. 하나님은 이 구절을 통해 자신과 이스라엘과의 관계를 드러내신다. 이스르엘(Jezreel) 호세아는 하나님의 부름을 받는다. 그리고 한 여인을 데려와 결혼을 하라 하신다. 그런데 하필이면 그 여인은 '음란한 여인'이다. 왜 하필이며 그 여자 이어야 하는가? 하지만 호세아는 순종한다. 여자는 아이를 낳는다. 아이의 이름을 이스르엘(Jezreel)이라 하신다. 이스르엘(Jezreel)의 뜻은 '하나님께서 (씨를) 뿌리신다', '하나님께서 흩으신다'는 뜻이다. 파종할 때 농부가 바구니에서 씨를 한움큼 쥐고 밭에 뿌릴 때 흩으는 것과 같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그렇게 하신다는 것이다. 참을 슬픈 이야기다. 로루하마(לֹא רֻחָמָה) 또 임신하여 두 번째 아들을 낳는다. 이번에는 '로루하마'라 하신다. '루하마(רֻחָמָה)'는 긍휼히 여김을 받다는 뜻이다. 여기에 부정어인 '로'가 붙었다. 그러므로 로루하마는 '긍휼히 여김을 받지 못하다'는 뜻이 된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자비 없는 심판을 받게 될 것임을 선언하신다.  로암미(לֹא עַמִּי) 또 한 명의 아이를 낳고 그 아이는 '로암미'라 부른다. '암미'는 내 백성이다. '로'는 역시 부정어이다. 로암미의 뜻은 '내 백성이 아니다'라는 뜻이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버리실 것이다. 호세아의 자녀들의 이름을 통해 이스라엘을 향